
교량 건설 방법은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현장 타설 방식이다., 다른 하나는 타설 콘크리트 세그먼트가 있는 프리캐스트 방법입니다..
현장 타설 공정
현장 방식은 FSM 방법ILM 방법MSS 방법FCM 기술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FSM 방법
전체 준비 방법의 약자로, 동바기법이라고 합니다.
개요
버팀목은 콘크리트가 타설되는 모든 스팬에 설치되며 버팀목은 콘크리트가 굳을 때까지 콘크리트와 거푸집의 무게를 지탱합니다..
장점과 단점
장점: 교량을 건설할 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경제성이 높고 시공이 용이하다..
불리: 작은 다리를 건설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를 건설할 때, 예를 들어 홍수에 취약하고 건기에만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 속도가 느립니다..
ILM 방법
증분 시작 방법의 약자로, 연속 압출 공정이라고 합니다..
개요
교량 관점 또는 첫 번째 교각 근처의 제작 야드에서 교량 상부 구조를 지지하십시오.(분절)콘크리트를 일정 단위 길이로 타설한 후 압출장치를 통해 데크를 밀어내어 다음 교각에 타설하여 교량 데크를 만드는 공법입니다..
장점과 단점
장점: 종이(분절)제조를 위한 별도의 생산설비가 있어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시공이 가능하여 시공속도가 빠르고 작업이 효율적입니다..
불리: 작업장 설치공간 확보가 필요하고 단거리 교량 건설 시 초기 투자비가 높아 경제성이 떨어진다.. 종이(분절)교량의 선형은 직선 또는 곡률이 일정한 원형 곡선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교량의 선형이 불규칙한지 여부를 가정할 수 없습니다..
MSS 방법
이동식 발판 시스템의 약자로, 이동식 발판 방식이라고 합니다..
개요
교량 상부구조의 시공은 기계거푸집으로 고정된 특수 이동비계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스팬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이다..
장점과 단점
장점: 기계식 거푸집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정이 자동화되어 시공속도가 빠르고 안전하며, 교량 상부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교량 하부의 상태에 관계없이 시공이 가능하여 다리나 기둥의 높이에 상관없이 시공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작업을 반복하여 지속적으로 시공하여 거푸집 재사용, 인건비 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불리: 장비가 크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가 높아 단연신 교량에는 적합하지 않다..
FCM 방법
자유 캔틸레버 방식의 약자로, 캔틸레버 방식이라고 합니다..
개요
각 교각의 좌우 측면을 중심으로 균형을 맞추면서 세그먼트를 하나씩 연결하고 인접한 교각에서 만든 세그먼트와 연결하여 경간을 형성하는 공법입니다., 국내에서는 고속도로 교량 건설에 주로 사용되는 공법이다..
장점과 단점
장점: 강에는 제방이 필요하지 않다, 바다 등에서 사용할 때 고효율., 세그먼트 생산에 필요한 장비를 모두 갖춘 이동식 작업차로 시공하기 때문에 기후의 영향을 덜 받고 추가 가설장비 없이 장대교량 건설이 가능하다.. 또한 공정이 반복되기 때문에 시공속도가 빠르고 적은 인원으로도 시공이 가능하여 효율적이다.3~5m주축대를 분할하여 작업을 하기 때문에 빌드의 단면이 다른 시공이 가능하며 정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불리: 다른 공법에 비해 교량은 시공 단계마다 도로의 구조가 바뀌기 때문에 설계가 쉽지 않다..
기성품 방법
조립식 방법 PSM공적 권리가 있다.
PSM 방법
프리캐스트 스팬 방법의 약자로, 프리캐스트 공정이라고 합니다..
개요
특정 길이로 분할된 콘크리트 세그먼트는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후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건설 현장으로 운반됩니다., 가설장비가 미리 설치된 교각에 설치하여 상부구조물을 완성하는 공법이다..
장점과 단점
장점: 현장 작업을 최소화하여 공사기간 단축 및 공사비 절감에 효과적입니다..
불리: 특수 장비와 공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장 길이가 짧은 교량에는 비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