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 가설공법 비교 – FSM,


교량 건설 방법의 종류

교량 건설 방법은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하나는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현장 타설 방식이다.
, 다른 하나는 타설 콘크리트 세그먼트가 있는 프리캐스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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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타설 공정

현장 방식은 FSM 방법ILM 방법MSS 방법FCM 기술에는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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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M 방법

전체 준비 방법의 약자로, 동바기법이라고 합니다.

개요

버팀목은 콘크리트가 타설되는 모든 스팬에 설치되며 버팀목은 콘크리트가 굳을 때까지 콘크리트와 거푸집의 무게를 지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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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과 단점

장점: 교량을 건설할 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경제성이 높고 시공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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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리: 작은 다리를 건설할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강을 가로지르는 다리를 건설할 때, 예를 들어 홍수에 취약하고 건기에만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 속도가 느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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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M 방법

증분 시작 방법의 약자로, 연속 압출 공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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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교량 관점 또는 첫 번째 교각 근처의 제작 야드에서 교량 상부 구조를 지지하십시오.(분절)콘크리트를 일정 단위 길이로 타설한 후 압출장치를 통해 데크를 밀어내어 다음 교각에 타설하여 교량 데크를 만드는 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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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과 단점

장점: 종이(분절)제조를 위한 별도의 생산설비가 있어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시공이 가능하여 시공속도가 빠르고 작업이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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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리: 작업장 설치공간 확보가 필요하고 단거리 교량 건설 시 초기 투자비가 높아 경제성이 떨어진다.
. 종이(분절)교량의 선형은 직선 또는 곡률이 일정한 원형 곡선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교량의 선형이 불규칙한지 여부를 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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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S 방법

이동식 발판 시스템의 약자로, 이동식 발판 방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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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교량 상부구조의 시공은 기계거푸집으로 고정된 특수 이동비계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스팬에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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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과 단점

장점: 기계식 거푸집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정이 자동화되어 시공속도가 빠르고 안전하며, 교량 상부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교량 하부의 상태에 관계없이 시공이 가능하여 다리나 기둥의 높이에 상관없이 시공이 가능합니다.
. 간단한 작업을 반복하여 지속적으로 시공하여 거푸집 재사용, 인건비 절감 및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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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리: 장비가 크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가 높아 단연신 교량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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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M 방법

자유 캔틸레버 방식의 약자로, 캔틸레버 방식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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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각 교각의 좌우 측면을 중심으로 균형을 맞추면서 세그먼트를 하나씩 연결하고 인접한 교각에서 만든 세그먼트와 연결하여 경간을 형성하는 공법입니다.
, 국내에서는 고속도로 교량 건설에 주로 사용되는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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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과 단점

장점: 강에는 제방이 필요하지 않다, 바다 등에서 사용할 때 고효율., 세그먼트 생산에 필요한 장비를 모두 갖춘 이동식 작업차로 시공하기 때문에 기후의 영향을 덜 받고 추가 가설장비 없이 장대교량 건설이 가능하다.
. 또한 공정이 반복되기 때문에 시공속도가 빠르고 적은 인원으로도 시공이 가능하여 효율적이다.
3~5m주축대를 분할하여 작업을 하기 때문에 빌드의 단면이 다른 시공이 가능하며 정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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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리: 다른 공법에 비해 교량은 시공 단계마다 도로의 구조가 바뀌기 때문에 설계가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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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품 방법

조립식 방법 PSM공적 권리가 있다.

PSM 방법

프리캐스트 스팬 방법의 약자로, 프리캐스트 공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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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특정 길이로 분할된 콘크리트 세그먼트는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후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건설 현장으로 운반됩니다.
, 가설장비가 미리 설치된 교각에 설치하여 상부구조물을 완성하는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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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과 단점

장점: 현장 작업을 최소화하여 공사기간 단축 및 공사비 절감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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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리: 특수 장비와 공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장 길이가 짧은 교량에는 비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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